스토리매거진

알록달록해진 나의 세상에 후원자님을 초대합니다!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은 지난 2017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 일환으로 장애아동의 신체발달과 교육권 향상을 위해 특수교육과 활동보조서비스, 재활 및 영양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후원자님께 전해드릴 기쁜 소식은 바로 장애정도가 심해 학교에 갈 수 없었던 중증장애아동 중 7명이 신체기능이 향상되어 학교에 진학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65명의 장애아동들 중 42명이 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학교에 진학하게 된 7명의 중증장애아동들은 각각 하지마비, 편마비, 자폐증 등 신체·정신적 장애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당시, 학교 진학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던 아이들이 2년간의 신체재활 및 언어재활치료 통해 신체기능이 증진되었고, 학교의 입학 심사 평가를 거쳐 정규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의 아이들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의 아이들

학교에 진학하게 된 중증장애아동 7명 중에는 19년도 배리어프리(Barrier-free)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었던 딕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뇌성마비로 인한 하지 지체 장애를 가지고 있는 딕슨은 턱이 많고 울퉁불퉁한 바닥 때문에 이동이 어려워, 의기소침하게 방 안에서만 머물렀습니다. 이에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은 딕슨이 보장구를 활용하여 가정 내에서 재활운동을 할 수 있도록 바닥 평탄화와 보조손잡이 설치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배리어프리 환경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된 딕슨의 다리 근육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이제 딕슨은 워커 없이도 스스로 학교까지 걸어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키도 쑥쑥 크고 친구들 사이에서 행복하게 웃던 딕슨은 또 한 번 우리를 놀라게 만들었는데요. 학교를 방문하고 돌아가려는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 직원들에게 딕슨이 수줍게 ‘Bye(안녕)’이라고 인사를 건넸기 때문입니다. 19년도 첫 만남 당시 거의 말을 하지 못했던 딕슨이 학교를 다니며 사회성 및 언어 능력이 향상되어 처음 건넨 짧은 한마디는 우리로 하여금 장애아동을 위한 장애인재활사업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배리어프리 사업 대상으로 선정, 지원을 받아 이제는 스스로 학교까지 걸어서 갈 수 있게된 딕슨

배리어프리 사업 대상으로 선정, 지원을 받아 이제는 스스로 학교까지 걸어서 갈 수 있게된 딕슨

딕슨처럼 이번에 학교에 진학한 힐러리는 반에서 분위기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합니다. 활발한 성격을 가진 힐러리는 학교를 방문한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 직원들을 보자마자 워커를 밀며 한 달음에 나와 신나게 손을 흔들면서 반겨주었는데요. 학교에 오니 기분이 어떻냐는 질문에 힐러리는 환하게 웃으며 너무 신나고 재미있다고 답해주었습니다.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힐러리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힐러리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힐러리

학교에 진학한 장애아동들을 모니터링 하던 중 또 하나의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척수장애*를 가진 리차드의 소식이었습니다. 선생님은 19년도 하반기부터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리차드가 비장애 아동들과 비교해도 성적이 우수하고 친구들과도 사이가 매우 좋은 편이라는 소식을 전해주시며 리차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척수장애: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요인으로 척추에 장애가 있어 등이 굽고 큰 혹 같은 것이 불룩 튀어나온 사람

필기한 공책을 보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리차드와 친구들

필기한 공책을 보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리차드와 친구들

학교에 다니게 된 장애아동들은 여전히 자신을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과 차별이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스스로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고, 자신 역시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후원자님 덕분에 장애아동들이 학교라는 더 넓은 세상으로 한 발 내딛게 되었고, 덕분에 장애아동들의 세상은 더 많은 색깔들로 알록달록하게 물들고 있습니다.

현재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은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장애아동 보장구 지원 모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보장구는 장애아동의 신체기능 향상 및 이동권 보장에 꼭 필요합니다. 후원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해외사업부 김미정
사진. 밀알복지재단 케냐사업장

  • 2021년 여름호 Vol.74
    2021년 여름호 Vol.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