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1년 2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법인사무처,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 이창원 감독 감사패 전달

법인사무처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 이창원 감독 감사패 전달
국내 최초 시청각장애인 전문 지원기관인 ‘헬렌켈러센터’를 설립한 밀알복지재단과 ㈜파인스토리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극영화 최초 시청각장애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가 5월 개봉하였습니다. 영화는 밀알복지재단과 ㈜파인스토리가 2020년 10월 체결한 사회공헌 제휴 협약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에서는 시청각장애인지원법(이하 헬렌켈러법)을 주요한 소재로 다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청각장애인의 현실에 대해 알릴 수 있었으며, 시청각장애인의 권리 증진과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해 주신 이창원 감독에게 감사패를 전달하였습니다. 밀알복지재단은 영화 개봉에 발맞춰 주인공인 영화배우 진구와 정서연이 참여한 시청각장애인의 단독법 마련을 위해 서명운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모여진 서명을 통해 시각과 청각 중 하나의 장애로만 인정받아 온 시청각장애인이 독자적인 장애 규정과 지원 법률을 통해 맞춤형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청각장애인 단독법, 일명 '헬렌켈러법'의 제정을 촉구할 계획입니다.


경기지부, 해줌과 태양광랜턴 만들기 봉사 진행 및 (재)솔브레인나눔재단과 독거노인 지원사업 따듯한 솔박스 제작

경기지부 해줌과 태양광랜턴 만들기 봉사 진행 및 솔브레인나눔재단과 독거노인지원사업 ‘따듯한 솔박스’ 제작
밀알복지재단 경기지부와 에너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MOU를 체결한 태양광·에너지 IT 기업 해줌 임직원 50여 명은 태양광랜턴 만들기와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편지를 작성하는 봉사활동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밀알복지재단을 통해 전기 없이 사는 아프리카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알게 된 것 같다. 이번 임직원 봉사를 시작으로 국내·외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다양한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밀알복지재단 경기지부와 (재)솔브레인나눔재단이 5월 7일(금) 공주지역 독거어르신 200가정에 ‘따듯한 솔박스’를 전달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정서적 외로움과 경제적 어려움의 이중고를 겪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어르신들에게 온정을 나누고자 제작된 ‘따듯한 솔박스’에는 마스크와 손 소독제, 화장품, 선풍기, 잡곡과 홀로 어버이날을 보낼 어르신들을 위해 카네이션과 편지가 담겼습니다.


대구 · 경북지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와 함께하는 오월애(愛) 사랑을 전하세효(孝)’ 사업 시행

대구경북지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와 함께하는 오월애 사랑을 전하세효 사업 실시
지난 5월,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는 취약계층이 행복한 가정의 달을 보낼 수 있도록 200만 원을 대구·경북지부에 전달했습니다. 전달된 기부금으로 심리방역 물품과 식료품 그리고 가정의 달인 5월에 가족들과 함께 직접 만들어 보는 천연비누 만들기 DIY 세트 등으로 구성된 10만 원 상당의 ‘오월애(愛) 사랑을 전하세효(孝)’ 키트 20박스를 제작하여 경주시 장애인단체협의회를 통해 전달하였습니다.


대전 · 충청지부, ‘숨은 장애아동 가족 찾기!’ 위한 업무 협약  

대전충청지부_숨은 장애아동 가족 찾기 업무협약
장애 아동 가족의 자립을 위하여 밀알복지관, 마음 숲 심리 상담 센터, 이영희 아동·청소년 발달센터, 안아감 상담소, 꽃길 상담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관내 의료비, 수술비 등 지원이 필요한 숨어있는 장애 아동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장애 아동의 의료권 보장을 위해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천지부, 인천진산과학고와 태양광랜턴 봉사활동 진행

인천지부_인천진산과학고와 태양광랜턴 봉사활동 진행
진산과학고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과학적 소양 활용과 저개발국가에 관한 관심을 고취하고자 ‘태양광 랜턴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나눔 강연을 통해 에너지 빈곤국의 실태를 확인하고 나눔 편지 작성과 함께 태양광 랜턴을 조립했습니다. 앞으로도 봉사활동을 꾸준히 연계할 예정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KB 동부지역 영업그룹 KB 나눠드림 기부 캠페인 


6월 28일, KB 동부지역 영업그룹은 ‘KB 나눠드림’ 캠페인을 진행하여 취합한 기증품을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에 전달하는 기증식을 진행했습니다. KB 동부지역 영업그룹 강화구 대표는 이번 기증식을 통해 정기적으로 기업 차원의 ESG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도봉구 내 7개 동에 홍보 활동 진행 및 도봉구 사회복지협의회 콘텐츠 공유 사업 선정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_홍보활동 진행 및 콘텐츠 공유 사업 선정
도봉구 내 7개 동에 굿윌스토어 소개 및 방문 수거를 안내하는 홍보물을 나눠주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도봉구 사회복지 협의회에서 콘텐츠를 방영해 주는 사업에 선정되어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에 대한 짧은 동영상이 방영됩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성남점 개점

굿윌스토어 밀알성남점 개점
5월 11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에 굿윌스토어 밀알성남점이 개점하였습니다. 성남시에는 이매동의 굿윌스토어 밀알분당점에 이어 두번째로 생긴 매장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성남점은 연말까지 정규직 장애인 직원을 10% 이상 늘리는 것을 목표로 매장을 운영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 기증캠페인 및 호반그룹 임직원 봉사단 기부금 전달식 진행

굿윌스토어밀알일산점_호반그룹 임직원 봉사단 기부금 전달식 진행

4월 19일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들이 약 8,600점의 기증품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계동 본사에서 진행된 기증식에서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해 소외된 이웃의 삶의 질 개선과 자립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4월 26일에는 호반그룹 임직원 봉사단 ‘호반 사랑 나눔이’가 장애인 일터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기부금은 지게차 구매에 사용되었습니다. 지게차 구매로 장애인 근로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어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인창점, 구리시 동구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물품 기증 캠페인 진행


6월 30일, 경기 구리시 동구동 주민차지위원회 박용범 위원장 및 구리시 동구동 주민들의 물품 기증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십시일반으로 모인 이번 기증품 전달식을 통해 굿윌스토어 밀알인창점이 지역주민과의 소통창구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경기남부경찰청으로 프린트 91대를 신규 임대 계약 체결

안산밀알보호작업장 경기남부경찰청으로 프린트 91대를 신규임대 계약 체결
프린트 유지·보수사업으로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을 받은 우리 안산밀알보호작업장이 조달청을 통해 경기 남부경찰청으로 임대프린트 91대 설치계약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번 계약체결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이용 장애인분들을 위해 쓰입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국립산림치유원과 함께하는 숲 체험교육사업 나눔의 숲 캠프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_나눔의 숲 캠프 진행
6월 3일과 4일, 1박 2일 경상북도 영주에 있는 국립산림치유원 ‘나눔의 숲 캠프’에 참여하여 숲을 거닐며 자연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체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협동심을 배우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장애인의 날 기념식 진행

강남세움복지관_장애인의 날 기념식 진행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함께 있고, 함께 잇다’라는 주제로 기념식을 진행했습니다. 기념식에는 축사와 공연 그리고 장애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가 있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기념식이 송출되어 공간의 제약 없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누구나 온라인으로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LS오토모티브와 비대면 걸음기부 캠페인 꽃내음과 함께 걸어봄 진행

안산장애인복지관_LS오토모티브와 비대면 걸음기부 캠페인 진행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4월 9일부터 5월 8일까지 LS오토모티브와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의 직원과 가족이 장애인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고자 “비대면 걸음 기부 캠페인 - 꽃내음과 함께 걸어봄”을 공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LS오토모티브 임직원과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직원들 외에도 일반 시민들의 많은 참여로 목표보다 초과 달성하여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달성한 1천5백만 원의 기부금은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재난 상황 속에서 소득 감소 등 위기가 발생한 장애인 15가정의 생계비 지원에 사용되었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인근 환경정화사업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2021년 신규 프로그램으로 매월 1회 환경정화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근 공원을 방문하여 공원에 버려진 담배꽁초, 플라스틱, 비닐 등의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하는 방법도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들이 공원 일대를 청소하는 모습을 지나가는 시민들이 보면서 칭찬과 응원의 말을 건네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진행하며 환경정화와 함께 이용인들의 체력증진과 장애인인식개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안산밀알센터, 숲 속 힐링캠프 봄 캠프 진행

안산밀알센터_숲속 힐링캠프 봄 캠프 진행
안산밀알센터에서는 6월 2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대전 숲체원에서 봄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오랜만의 바깥 활동을 통해 자연 속에서 쉼을 나누고 지치고 힘들었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다양한 숲 체험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나누었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도예체험활동 진행 및 원예체험활동 진행

안산시온유한센터 체험활동
4월 8일과 4월 22일에 ‘옹기갤러리 도자기 체험 학습장’으로 도예체험활동을 다녀왔습니다. 이 활동으로 이용인들은 직접 흙을 만지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일상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자기 컵을 빚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5월 18일과 6월 2일에는 ‘원평허브농원’과 ‘이풀실내정원’으로 원예체험활동을 다녀왔습니다. 이 활동으로 이용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허브들을 알아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문화 공연 감상 실내 문화 활동 진행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실내문화활동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서는 6월 22일 코로나19 상황으로 외출이 어려운 증증 뇌 병변 이용인에게 실내에서 즐기는 문화활동(다양한 공연)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선용을 지원하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연극교실 및 문화 예술 체험을 통한 여가 문화지원사업 진행

해마을주간보호센터_연극교실 및 문화 예술 체험을 통한 여가문화지원사업 진행

4월 26일 별주부전의 토끼와 거북이 역할을 연기해보는 연극교실을 진행했습니다. 배우들이 연기한 영상을 감상하며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제작한 소품을 활용해 연기 연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월 17일에는 국립 횡성 숲체원과 연계하여 산 약초 텃밭 가꾸기와 꿀 립밤 만들기를 체험하는 문화예술체험 JOYFUL을 진행했습니다.


밀알학교, 찾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참여

밀알학교_찾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참여

6월 10일, 밀알 고등학교 전공과 학생들이 서울 발달장애인 훈련센터에서 주관하는 ‘찾아가는 직업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분야별 직업체험을 통해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형성할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동우개발 초아봉사단 갈비탕 300인분 후원 및 가정의 달 행사 실시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동우개발 초아봉사단 갈비탕 300인분 후원 및 가정의 달 행사 실시

(주)동우개발 초아봉사단이 갈비탕 300인분을 후원하여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지역의 저소득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이 든든해질 수 있는 나눔을 실천해 주셨습니다.

또한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어버이날·가정의 달 감사 KIT'를 제작, 어르신과 지역주민에게 선물하였습니다. 가족과의 추억이 담겨있는 비디오테이프를 복원해드리는 ‘어르신 추억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 뜻깊은 행사가 되었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찾아가는 생신 잔치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_찾아가는 생신잔치 진행
코로나19로 잠시 중단했던 ‘찾아가는 생신 잔치’를 2021년 4월부터 다시 진행했습니다. 6명의 어르신 댁에 찾아가 케이크와 함께 선물과 축하 노래를 불러드렸습니다.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로 어르신 댁에 찾아오는 사람이 없었는데 직접 찾아와줘서 고맙다고 눈물을 보이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 지원 사업 시행

도봉시니어클럽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 지원 사업 실시
도봉시니어클럽은 2021년 신규 공익형 사업인 ‘지역방역 지킴이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지역사회 방역 안전 구축을 위해 관내 공원 운동시설 35개소에서 15분 간격으로 공원 내 운동기구 손잡이 위주로 방역하는 사업으로 도봉구 내 어르신 총 147명이 참여 중입니다. 또한, 도봉구 내 무더위 쉼터도 함께 관리하여 코로나로부터 지역주민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아동들의 건강한 놀이문화 만들기 마을에서 놀자!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아동들의 건강한 놀이문화 만들기
아동들의 건강한 놀이문화 만들기를 위해 '마을에서 놀자!' 사업은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와 관리운영을 협약하여 쌍봉 종합사회복지관 무선분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미디어 교육, 신체발달놀이, 먹거리놀이, 정서 지능놀이를 통해 코로나 19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건강한 놀이 문화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중고물품마켓 및 EM 친환경축제 개최

대청복지관 중고물품마켓 및 EM 친환경축제 개최
6월 19일, 수서 SH빌 1단지에서 물건을 기부하면 쿠폰을 받고 그 쿠폰으로 마켓에서 필요한 다른 물품으로 교환하는 형식의 중고물품 마켓을 개최하였습니다. 주민활동단을 주축으로 진행된 행사라 아파트 단지를 활기차게 하여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6월 29일에는 EM 친환경축제가 열려 체험부스를 설치해 지역 주민이 직접 EM 제품을 만들어 가져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EM활동단은 “더 나은 마을을 만들기에 한 걸음 나아간 것 같다.”며 뿌듯함을 표했습니다.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가정의 달 기념 및 청소년기 부모 대상 온라인 보이는 라디오 진행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_유튜브 보이는 라디오 진행

5월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21일 부부의 날이 있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유튜브를 통한 '땡큐 패밀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가족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보내준 사연을 소개하고 가정의 달을 기념하였습니다.

또한, 4월 15일부터 6월 3일까지 매주 목요일, 실시간 유튜브 방송으로 청소년기 부모님에게 자기 돌봄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참여자 000 씨는 “사춘기 부모들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시고 위로해 주신 것이 좋았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 부부교육 결혼조하우아한 가족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_다문화부부교육
지난 5월 6일, 15일, 22일, 29일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생애 주기별로 나누어 다문화 부부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결혼 7년 차 미만의 부부들을 대상으로 신혼부부 교육인 ‘결혼조하’를 진행하였으며 결혼 7년 차 이상의 부부들을 대상으로 ‘우아한 가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데이트 미션, 요리교실, 부부요가, 대화법 교육 등이 포함되었으며, Zoom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는 우수 참여자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목련어린이집, 어린이날 기념 목련축체 개최

목련어린이집 어린이날행사
5월 4일에 어린이날을 맞이해 목련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어린이날을 맞이해 영·유아들과 미니올림픽, 풍선 놀이, 종이 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진행

청마을어린이집_어린이교통안전챌린지
5월 31일, 청마을 어린이집 행복반 원아들이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를 일원1동 주민센터 앞 횡단보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일단멈춤 이쪽저쪽 삼초동안 사고예방"을 주변 행인들에게 외치며 올바른 교통안전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었습니다.


면일어린이집, 나의 꿈을 표현해요 어린이날 행사 진행

면일어린이집_어린이날 행사 진행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면일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의 ‘꿈’을 표현하고 함께 응원해 주었습니다. 아이들이 되고 싶은 직업, 좋아하는 것들로 꾸미고 와서 패션쇼도 하고, 선생님의 축하 영상도 보고, 다양한 놀이도 하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 2021년 여름호 Vol.74
    2021년 여름호 Vol.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