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장애인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 굿윌스토어 “장기근속의 꿈, 우리가 해냈어요!”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일자리’

2011년 5월 23일, 밀알복지재단 산하의 첫 번째 굿윌스토어 밀알송파점이 오픈하였습니다. 최저 임금도 제대로 주지 못하는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의 문제점을 극복한 새로운 형태의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의 미래가 열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밀알복지재단은 단순히 경제적, 환경적 지원을 넘어 장애인들이 한 사회의 일원으로 일하면서 정당한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립을 생각하며 장애인 생애주기별 복지 서비스를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장애인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새로운 삶을 살아갈 소중한 기회이지만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2021년 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제활동비율은 37.3%, 고용비율은 34.6%밖에 되지 않습니다.


2023년 3월 기준, 밀알복지재단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굿윌스토어는 총 18개(2023년 4월 기준)입니다. 가능성을 목도하였기에 앞으로 전국 100개 지점 설립의 꿈도 곧 실현되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굿윌스토어는 지속적으로 외연을 확대하여 3,000여 명의 발달장애인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평범한 사람들이 누리는 '일상'을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도 동등하게 누리게 하려 합니다. 더 나아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모여 사는 공동체 마을을 조성하여 생애 마무리까지 섬김과 나눔을 함께 실천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형 장애인 직업 재활의 구체적 실현을 보여주는 굿윌스토어는 단순히 지점의 갯수가 늘어나는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에는 통합콜센터를 오픈,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굿윌스토어 전 지점의 기증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수, 수거, 픽업 안내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통합 콜센터에는 장애인 직원도 4명이나 함께 하고 있습니다.


굿윌스토어통합CS센터근무모습
굿윌스토어 통합CS센터 근무 모습

굿윌스토어 통합CS센터 홍선윤 선임
굿윌스토어 통합CS센터 홍선윤 선임


굿윌스토어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은 직업 훈련과 사회 적응 훈련을 받은 근로 장애인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일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일한만큼 대가를 얻고 미래를 계획하고 꿈꿀 수 있다는 희망이 쌓여가며 오늘도 굿윌스토어의 직원들은 보람찬 하루를 보냅니다.


저는 10년 이상 근속한 정규직 직원입니다. 

2023년 3월, 도봉장애인종합복지관 지하 강당에서는 특별한 기념식이 개최되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은 2013년 설립되어 올해 설립 10주년이 되었습니다. 장애인 근로자와 보호자, 후원자, 도봉구 관계자, 장애인 직업재활시설협회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이 기념식에서는 설립 당시 공개 채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입사하여 10년 동안 근속한 장애인 직원 24명이 근속패를 수여받았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10년 근속패 전달식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10년 근속패 전달식

한 직장에서의 10년, 일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된다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도 넘치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장기근속을 하게 된 비결은 장애 유형에 맞는 업무를 배정하고 장애인 직원이 중심이 된 업무 체계에 있습니다. 의류의 경우 붙어있는 택 색깔로 이 제품이 언제 들어왔는지 알 수 있게 해서 직원들이 택만 보고도 구분 짓게 했으며, 가능한 비슷한 색깔의 옷을 모아서 사이즈별로 걸어놓기 때문에 고객이 물어보면 바로 찾아드릴 수 있게 배치하였습니다. 장애 감수성이 우수한 사회복지사 출신 비장애인 직원들은 장애인 직원들의 고충을 들어주는 등 장애인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영업2팀
소인숙 님 인터뷰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에서 근무중인 소인숙 씨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에서 10년 장기 근속패 받은 장애 직원 소인숙 씨

Q. 영업 2팀에서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해주세요.
포스 계산대에서 일하고 고객님 응대하고 진열도 하고, 직접 고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서 오세요. 이렇게 고객들을 환영하는 인사도 하고, 판매나 홍보도 하고 있어요. 

Q. 쉬운 일이 아닌데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 같아요.
쉽지는 않지만 노하우라기보다는 그냥 최선을 다 하는 것 같아요. 최선을 다하는 게 노하우인 것 같습니다.

Q. 일하면서 가장 행복했을 때는 언제예요?
행복한 게 많은데요. 월급 받을 때 가장 행복하고요, 또 잘한다고 칭찬 받았을 때 기뻐요. 그리고 고객님 만나서 이야기도 하고, 직원들 간에 같이 소통도 하고 그런 게 행복한 것 같아요.

Q. 앞으로는 직장인으로서 어떤 삶을 살고 싶으세요?
열심히 살아가야겠다는 생각과 애를 잘 키워야 되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자녀가 있으세요. 몇 살이에요. ‘우리 엄마 멋있다.’ 이럴 것 같은데 어떤 반응이에요.
멋있다고 하긴 한 적이 있었던 거 같은데 자주 그러진 않아요. (웃음) 

Q. 10주년 근속패 받은 소감은요?
얼떨떨하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내가 이걸 받아도 되나 하는 생각도 들고 여러 가지 감정이 들어요. 또 부끄럽지만 같이 일해온 동료들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어요.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의류팀
최재훈 님 인터뷰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에서 근무중인 최재훈씨.jpg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에서 10년 장기 근속패 받은 최재훈 씨
(뒷줄 가운데 원)

Q. 어느 팀에서 일하고 계세요.
처음에 입사했을 때는 굿윌스토어 매장에 있는 카페에서 한 5 년 동안 일을 했어요. 순환 근무라서 이후에는 기증센터에서 일하기도 했어요. 지금은 의류팀에서 옷을 거는 작업하고 있어요.

Q. 10주년이 돼서 근속패를 받으셨잖아요. 소감이 어떠세요.
일단 상이니까 기분 좋죠. 뿌듯함도 느껴지고 성취감도 느껴지고 좋은 감정들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Q. 이렇게 오래 일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셨어요. 
모든 직장인들이 그러겠지만 갈등 되는 부분이 일을 하다 보면 많이 생겨요.  저도 그런 시절이 있었고 근데 어떻게 어떻게 하다 보니까 이렇게 10년 동안 일을 하게 됐네요.

Q. 일하면서 제일 달라진 게 무엇인가요.
집에만 있기보다는 어딘가를 가서 뭔가를 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이 과정이 모든 사람들한테 필요한데요. 굿윌스토어는 장애인에게도 그런 기회를 주니까 그 점이 참 좋은 것 같아요.

Q. 앞으로 목표 같은 것도 있으세요?
돈 많이 벌고 싶고 좋은 사람 만나고서 결혼도 하고 싶고 가정도 꾸리고 싶어요.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가 여러분 덕분입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근속패 전달 외에도 수년 간 물품을 기증해온 기업과 시민에게도 감사패를 전달했습니다. 굿윌스토어의 성장과 발전은 장애인에게 ‘자선이 아닌 기회를’ 제공하자는 뜻에 함께해 주신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쓰지 않는 물건을 기부해 장애인의 일자리를 만들어주신 기증자, 물건을 구입해 장애인의 월급을 마련해준 고객, 장애인 직원과 함께 땀방울을 흘리며 봉사한 자원봉사자, 기업의 상품을 아낌없이 전달해주는 협력사 덕분에 이룬 성장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개점 10주년 기념 최다 기증자 시상식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개점 10주년 기념 최다 기증자 시상식

행복한 출근길을 다 같이 응원해주세요!
밀알복지재단은 굿윌스토어 건립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가 자원 순환에 참여하게 하여 환경도 보호하는 장애인 자립 지원 프로젝트 ‘행복한 출근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굿윌스토어는 지역사회 및 기업과 함께 본질적인 사회적 책임과 진정성 있는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더 많은 장애인과 그 가족이 평범한 사람들이 누리는 ‘일상’을 동등하게 누리도록 희망을 전하는 굿윌스토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 홍보실 정이든
사진, 굿윌본부 조진석, 경영지원실 배용호


굿윌스토어는? 
굿윌(GoodWill)은 1902년 미국 보스턴에서 에드가 헬름즈(Edgar J.Helms)라는 감리교 목사에 의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처음에는 의류나 가구 등 중고물품을 기증받아 수선하여 이민자들과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었으나, 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일자리’라는 것을 깨닫고 “자선이 아닌 기회”를 철학으로 삼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굿윌은 미국 내 수천 개의 사업장, 취약계층 근로자도 수십만 명에 이르는 등 미국 내 2위의 대형 비영리기관으로 성장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장애인직업재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굿윌스토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 2023년 봄호 Vol.81
    2023년 봄호 Vol.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