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1년 한 해 동안 따뜻한 나눔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저소득가정과 장애아동 가족 등 취약 계층의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2021년 한 해 동안 따뜻한 나눔을 실천, 선한 영향력을 펼치며 밀알복지재단에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해주신 분들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나눔가족입니다.” 도경완, 장윤정, 도연우 

2월, 도경완, 장윤정 부부의 장남 도연우 군은 모델로 활동중인 어린이용 소독제 1,500개를 기부하였습니다. 도연우 군이 기부한 손소독제는 저소득가정 장애아동과 장애인 시설 등에 전달되었습니다.

가수 장윤정은 어린이날을 맞아 장애아동을 위해  3천만 원을 기부하며 “장애아동들도 즐겁고 건강한 하루를 보내길 바란다”며 장애아동과 가족들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연말인 12월에는 방송인 도경완이 의료지원이 시급한 장애아동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도장TV’ 수익금 5천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특히 도경완-장윤정 부부는 장애아동 결연 후원 캠페인 ‘결연하길, 참 잘했다’에 노개런티 재능기부로 참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꼭 받아야 하는 치료마저 중단하는 장애아동들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화보 촬영과 영상 촬영에 노개런티로 참여한 부부는 “부모가 되어 보니, 만약 경제적 상황 때문에 내 아이를 치료할 수 없다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나눔메세지를 전달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GFC생명과학 제공)

도경완 장윤정 도연우 가족 기부내용
 

홍보대사 배우 진태현의 5년째 이어진 선행, “장애아 도우려 페달 밟아요.” 기부라이딩 

2016년부터 라이딩을 통한 기부를 시작했던 배우 진태현의 기부라이딩은 2021년에도 이어져 7월과 9월에 2번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껏 기부한 금액만 약 4800만원으로, 전액 장애아동가정을 위해 쓰였습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 자전거를 즐겨 타다가 “내가 즐기는 걸 좋은 일 하는 데 연결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기부라이딩’을 시작한 진태현 홍보대사는 지금까지 총 8가정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처음 기부라이딩을 할 때 만난 동료들과 매년 1~2회씩 기부라이딩을 진행, 이제는 각자 사명으로 여기며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개인SNS )

진태현 기부라이딩 기부내용


제18회 밀알콘서트 ‘우리, 함께’에 참여한 조명섭, 알리, 김혁건, 싸이퍼, 권서경, 함연지, 최준

장애로 인해 평소 공연 관람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어울림으로 하나 되도록 하는 대표적인 장애 통합 음악회로 벌써 18회를 맞이한 <밀알콘서트>가 지난 6월, 온라인 비대면 콘서트로 성료하였습니다. 장애인식 개선이라는 밀알콘서트의 취지와 의미에 공감해 참여 의사를 밝힌 많은 연예인 덕분에 누적조회수 1만4천여 회, 동시접속자수 1800여 명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홍보대사인 뮤지컬 배우 함연지는 유튜브 ‘햄연지’와 예능 촬영 등으로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밀알복지재단의 재능기부 MC 요청에 흔쾌히 응해 톡톡 튀는 발랄한 매력으로 MC로서의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트로트 가수 조명섭은 특유의 고전적 창법과 감수성을 자극하는 노래들을 열창하였으며, 부족한 사람들이 서로 도와가며 하나가 되는 세상을 위해 우리, 함께 노력해 나가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가수 알리는 부모와 자녀 모두 시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가족을 후원하며 겪은 나눔의 변화를 이야기했으며, 성악가 권서경은 2017년 밀알콘서트에 출연한 인연으로 이어진 팬과 스타가 함께하는 선한 영향력의 좋은 본보기를 설명했습니다. 특별히 오토바이 사고로 사지 마비 장애 판정을 받은 가수 김혁건의 노래에 뮤지컬 배우 함연지가 함께 수화 공연을 해 가슴 먹먹한 감동을 전달했습니다.

그외 청량한 비주얼로 풋풋한 매력을 발산하며 선한 영향력에 동참한 아이돌 그룹 싸이퍼와 유튜브 피식대학 'B대면데이트'와 '최준의 니곡내곡'으로 이름을 알린 카페사장 '최준'이 홍보영상을 위한 재능기부에 동참하여 주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제18회 밀알콘서트 참여 연예인
 

함연지 홍보대사의 재능기부 수어톡톡으로 함께 수어를 배워요  

수어톡톡은 밀알복지재단 SNS(인스타그램: @miral_official_)를 통해 매월 1회 숫자, 인사, 기본단어 등 일상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수어표현을 알리는 캠페인으로 함연지 홍보대사는 2020년부터 현재까지 ‘밀알복지재단 수어톡톡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함연지는 소외된 채 살아가는 장애인을 위해 더더욱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목소리를 높여오는 등 선한 영향력을 활용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수어톡톡 함연지 홍보대사의 재능기부


홍보대사 배우 신현준와 박시은, 시청각장애인 돕기 SNS 챌린지 참여

밀알복지재단의 홍보대사로 11월 SBS희망TV에 MC로 함께한 배우 신현준과 박시은이 시청각장애인을 돕기 위한 SNS 챌린지 ‘#헬렌켈러를_찾습니다’에 참여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신현준은  SNS 챌린지의 첫 주자로 활동하며 동료 연예인들과 지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연예인들이 릴레이로 함께함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청각장애인을 발굴하자는 캠페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시은 또한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인증 사진을 업로드하고 팬들에게 챌린지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남편 진태현과 함께 밀알복지재단의 부부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박시은은 지난 2019년에도 시청각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우리는 헬렌켈러가 될 수 없습니다’에 동참하여 시청각장애인지원법 제정과 필요성에 대해 호소한 바 있습니다. (사진: 개인SNS )

홍보대사 배우 신현준와 박시은. 시청각장애인 돕기 SNS 챌린지


개그맨 김재우-조유리 부부 및 개그맨 강완서, 꾸준한 나눔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9월, 발달장애인 작가 24명의 ‘제7회 봄(Seeing&Spring)’ 정기전시회에 개그맨 김재우와 강완서가 온라인 전시회 일일 큐레이터로 참여하여 발달장애인 작가들의 꿈과 희망이 담긴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였습니다. 2019년에도 일일 큐레이터로서 전시회에 함께한 개그맨 김재우는 아내 조유리와 함께 하는 나눔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연말에는 개그맨 김재우와 아내 조유리가 1천만 원을 기부하여 한부모 가정에 따뜻한 희망을 전달하였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소속사 제공)

개그맨 김재우-조유리 부부 및 개그맨 강완서 기부내용
 

“무조건 민규와 함께하는 나눔났네 나눔났어” 홍보대사 배우 김민규

3월, 홍보대사인 가수 겸 배우 김민규가 유튜브 채널 '알TV'에서 “무조건 민규와 함께하는 나눔났네 나눔났어”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홍보대사인 김민규는 굿윌스토어 봉사 등 직접 경험한 나눔 활동을 소개하고, 나눔과 관련된 퀴즈 이벤트를 가졌으며, 퀴즈 정답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김민규의 애장품 등 선물을 증정했습니다. 김민규 팬들은 김민규와 나눔에 대한 뜻을 함께하며 밀알복지재단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등 선행을 이어온 바 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홍보대사 배우 김민규 유튜브 라이브
 

홍보대사 배우 정소민과 팬클럽 솜사탕, 꾸준한 기부활동 “그 배우에 그 팬”

5월, 배우 정소민 팬클럽 ‘솜사탕’이 정소민의 데뷔 11주년을 맞이하여 중고물품 90여 점을 기부하는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솜사탕 회원들이 굿윌스토어 물품 기부를 결정한 데는 정소민의 ‘선한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2018년 밀알복지재단 홍보대사 위촉 이후 꾸준히 굿윌스토어에 물품을 기부하며 나눔을 실천한 배우 정소민의 활동에 팬들도 동참하기로 하면서 물품 기부가 이뤄진 것으로, 전달된 물품은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장애인 일터 굿윌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며, 수익금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쓰였습니다. (사진: 소속사 제공)

홍보대사 배우 정소민과 팬클럽 솜사탕 꾸준한 기부활동

배우 이세영, 장애인식 개선 오디오북에 목소리 기부와 제작발표회 쌀 화환 기부 

지난 5월, 배우 이세영은 장애인식 개선 오디오북 <나만 몰랐던 이야기 2>에 목소리를 기부했습니다. 밀알복지재단에서 2015년부터 진행중인 스토리텔링 공모전 ‘일상 속의 장애인’ 수상작들을 편당 10분 내외로 제작한 이번 오디오북에서 배우 이세영이 2개의 작품을 낭독하였으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이세영은 12월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제작발표회를 응원하며 팬들이 보내준 쌀 화환 100kg을 기증했습니다. 기증된 쌀은 노인 주거시설로 전달되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팬클럽 제공)

배우 이세영 장애인식 개선 오디오북에 목소리 기부와 제작발표회 쌀 화환 기부
 

방송인 붐, “모두가 따뜻한 연말이 되길” 장애인과 저소득가정 위해 1억 원 기부

모두가 따뜻한 연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방송인 붐이 장애인과 저소득가정의 의료비 및 생계비로 사용해달라며 1억 원을 기부하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붐은 “따뜻한 연말을 함께 보내고 싶은 마음으로 나눔에 동참하게 되었는데 제 마음이 더 따뜻해진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기부로 밀알복지재단 고액후원자 모임인 밀알 컴패니언클럽(Companion Club) 4호 후원자로도 위촉됐습니다. (사진: 소속사 제공)

방송인 붐 장애인과 저소득가정 위해 1억 원 기부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 주연 배우 진구, 헬렌켈러 캠페인 홍보대사 위촉 

5월에 개봉한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에 출연한 배우 진구가 밀알복지재단의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명 캠페인 ‘우리는 헬렌켈러가 될 수 없습니다’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진구가 주연을 맡은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는 극영화 최초로 시청각장애인을 다룬 영화이며, 배우 진구는 “연기였지만 이번 작품을 찍는 3개월 동안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깜깜하고 아무 소리도 안 들린다면 사랑하는 가족들과 생활하더라도 본인만의 감옥 속에 갇혀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더라”며 “우리 주변에 내 생각보다 큰 힘듦을 가진 분들이 훨씬 더 많이 있다는 걸 알게 됐고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진구가 참여한 ‘우리는 헬렌켈러가 될 수 없습니다’ 서명 캠페인은 온라인을 통해 동참할 수 있으며 모아진 서명은 추후 국회로 전달돼 법안 제정 촉구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주)파인스토리 제공)

배우 진구 헬렌켈러 캠페인 홍보대사 위촉
 

방송인 변정수의 꾸준한 나눔 “모든 장애인들이 건강한 연말 보내길”

방송인 변정수가 연말을 맞아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에 1천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때에도 방역물품을 기부하는 등 도움이 필요한 시기마다 온정의 손길을 전했던 변정수는 올해 5월에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1천만 원을 기부했었습니다. 또한 플리마켓, 기부 페스티벌 등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 문화 확산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사진: 소속사 제공)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우리들’, 저소득 가정에 후원금 전달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우리들’은 8월에 가수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기념하며 저소득 취약계층 가정의 생계비로 3,151,000원을 기부하였습니다. 11월에는 임영웅의 이름으로 360만 원을 기부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영웅시대우리들 관계자는 “무명시절부터 주위를 먼저 둘러보고 챙기던 임영웅 가수를 본받아,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으로 살아가는 분들에게 소중한 우리들의 마음을 전달하고 싶어서 기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랑을 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팬클럽 제공)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우리들 저소득 가정에 후원금 전달
 

가수 김희재 팬카페 ‘김희재와 희랑별’, 시청각장애아동·한부모가정에 후원금 전달

팬카페 ‘김희재와 희랑별’에서 6월 9일 김희재의 27번째 생일을 맞아 4900여만 원을 기부, 밀알복지재단 누적 기부 금액은 1년 만에 1억 5천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희랑별은 김희재의 작년 생일과 크리스마스에도 각각 6090만 원, 4690만 원을 취약계층에 써달라며 기부한 바 있습니다. 희랑별 관계자는 “지난해 생일 기부를 통해 도움받은 한부모 가정 및 장애아동 가정으로부터 김희재와 희랑별의 따뜻한 마음 덕분에 위로와 용기를 얻었다는 편지를 받고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팬덤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소속사 제공)

가수 김희재 팬카페 김희재와 희랑별 시청각장애아동·한부모가정에 후원금 전달
 

옹성우 팬카페 ‘옹리유’,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전달

옹성우 팬카페 ‘옹리유’가 8월 25일 옹성우의 27번째 생일을 맞아 330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고자 십시일반 후원금을 마련한 것으로 팬카페 회원들이 8월 한달 간 매주 수요일마다 옹성우의 생일인 8월 25일에 맞춰 82만 5천 원을 밀알복지재단에 전달한 것입니다. 팬들의 기부를 독려하고자 #해피투게더_해피옹데이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기부 인증샷을 올리는 이벤트를 실시하며 선한 영향력 확산에 힘쓰기도 했습니다. (사진: 팬클럽 제공) 

옹성우 팬카페 옹리유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전달
 

배우 임시완 팬클럽 ‘Japan Support lovely one’, 소외된 이웃을 위한 후원금 전달

배우 임시완 님의 12월 1일 생일을 기념하며 팬클럽 Japan Support lovely one에서 밀알복지재단에 후원금 500만 원을 전해주셨습니다. (사진: 팬클럽 제공) 

배우 임시완 팬클럽 Japan Support lovely one 소외된 이웃을 위한 후원금 전달
 

댄서 아이키 팬클럽 ‘그이키에 그이끼들’, 소외된 여성 취약 계층을 위한 후원금 전달

댄서 아이키 팬클럽 ‘그이키에 그이끼들’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아 여성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170만 원을 밀알복지재단에 전해주셨습니다. (사진: 팬클럽 제공) 

댄서 아이키 팬클럽 그이키에 그이끼들 소외된 여성 취약 계층을 위한 후원금 전달
 

방송인 유재석 디시인사이드 유재석 갤러리, 장애아동을 위한 후원금 전달

5월 5일 어린이날, 유재석 님의 데뷔 30주년을 맞이하여 장애아동들을 위해 써달라며 유재석 갤러리에서 기부금을 전달, 늘 묵묵히 선행을 베푸시는 유재석 님을 따라 소중한 마음을 담아 전해주셨습니다. (사진: 팬클럽 제공) 

방송인 유재석 디시인사이드 유재석 갤러리 장애아동을 위한 후원금 전달
 

위키미키 최유정, 기빙플러스 ‘기브 러브(Give Love)’ 캠페인 참여로 코로나19 취약계층 위해 재능기부 

코로나19 장기화로 타격을 입은 고용취약계층의 자립지원을 위한 기업사회공헌 캠페인 ‘기브 러브(Give Love)’에 그룹 위키미키의 최유정이 재능기부로 홍보 사진 및 영상 촬영에 참여했습니다. 최유정은 “현재 상황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캠페인에 참여했다”며 “많은 분들이 캠페인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동참해주셔서 힘든 상황에 놓인 분들께 사랑이 전달되길 희망한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위키미키 최유정 기빙플러스 재능기부
 

개그맨 윤택, 기빙플러스 홍보대사 위촉

5월, ‘알TV’ 촬영과 함께한 기빙플러스 봉사활동을 계기로 기빙플러스의 취지와 의미에 깊이 공감한 윤택이 기빙플러스 홍보대사에 위촉되었습니다. 기빙플러스 전 지점에 송출되는 안내방송 녹음에 재능기부로 동참하기도 하였고, 위촉식 당일에는 티몬과 기빙플러스가 함께하는 ‘TVON 가정의 달 라이브 방송’에 패널로 참여해 취약계층을 돕는 ‘자상한 선물세트’를 소개하며 나눔을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사진: 밀알복지재단)

개그맨 윤택 기빙플러스 홍보대사 위촉
 

글. 홍보실 정이든

사진. 출처 개별표시

  • 2022년 겨울호 Vol.76
    2022년 겨울호 Vol.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