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정수 필터를 지원받은 우간다 주민들
물은 우리 생활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아직도 전 세계 4명 중 1명은 식수 부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WHO, 2021). 특히 아프리카의 시골 지역은 더욱 식수가 부족하여 정수되지 않은 물을 사용하고 있고, 주로 성인 여성이나 아동이 물을 길어오기 때문에 이들의 경제적 자립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밀알복지재단은 식수 문제를 겪고 있는 빈곤 가정의 건강을 보호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우간다 아무루 지역에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가정용 정수 필터’를 지원했습니다.
위험에 노출된 우간다 아무루
우간다 아무루 지역은 수도 캄팔라에서 북쪽으로 380km 떨어져있는 곳으로, 우간다 내에서도 가장 빈곤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아무루 지역 주민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고, 전기 없이 어둠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깨끗한 물이 부족하여 비가 오고 난 후 고여 있는 물(도랑)을 동물과 함께 식수로 사용하는 비위생적인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피부병이나, 설사, 콜레라 등 각종 수인성 질환에 그대로 노출 되어 있고, 특히 오염된 물은 모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어 말라리아 확산을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의 시작, 가정용 정수 필터
밀알복지재단 우간다 사업장은 식수와 각종 위생 문제로 위험에 노출된 아무루 지역 주민들을 위해 2021년 총 2회에 걸쳐 아동,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취약한 가족구성원이 있는 빈곤층 80가정을 대상으로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정수 할 수 있는 ‘가정용 정수 필터’를 지원했습니다. 각 가정에 전달된 ‘가정용 정수 필터’는 오염된 물속의 박테리아를 99.9% 정수 가능하여 식수위생환경 개선 및 감염병 예방에 힘을 쏟았습니다.
가정용 정수 필터 배분현장 모습
정수 필터 사용을 위한 교육 진행
‘가정용 정수 필터’의 올바른 사용과 건강한 위생을 위해 밀알복지재단 현지 직원들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수 필터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사용법도 함께 교육했습니다. 또한, 배분현장에 오지 못한 주민들에게는 직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정수 필터를 전달하며 사용법을 안내했습니다. 정수 필터를 전달 받은 주민들은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기대감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했고, 밀알복지재단 직원들에게도 감사함을 표현했습니다.
우간다 사업장에 지원한 가정용 정수 필터
“이제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어서 너무 기뻐요. 후원자님, 감사해요!”
- 우간다 아동
“정수 필터를 통해 오염된 물을 마시지 않아도 돼서 안심이 됩니다.
이제 우리 가족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잘 사용하겠습니다.”
- 우간다 지역 주민들
정수 필터를 받고 기뻐하는 모습
지속되는 식수위생지원사업
밀알복지재단에서는 현재 우간다 정수 필터 지원사업 이외에도 탄자니아, 케냐, 말라위 등 위생환경이 취약한 아프리카 국가에서 빗물 집수정 물탱크설치, 실외 세면대 및 실외 화장실건축 등 다양한 식수위생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깨끗한 식수위생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질병 예방, 아동의 학교 출석률 증가, 노동 생산성 증가 등의 다양한 사회경제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외 곳곳의 이웃들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후원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