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장애인들에게 수준 높은 복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복지 법인으로 시작한 지 30년, 2023년은 밀알복지재단 설립 30주년입니다. 그동안 장애 전문 복지 사업을 펼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밀알복지재단의 다양한 장애인식 개선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유쾌한 감동란, 알TV
밀알복지재단의 생생한 나눔 현장을 보여주며 유쾌한 감동을 전하는 유튜브 ‘알TV’가 세상에 나온 지 어느덧 3년이 되었습니다. 많은 미디어에서 장애인은 열악하고 불우한 환경에 머무르거나 어려움을 극복한 인간 승리의 이야기만을 다뤄왔지만, 알TV는 기존과는 다른 나눔 콘텐츠로 장애인의 일상을 전하며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일상 속의 장애인, 스토리텔링 공모전
일상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장애인 당사자와 그의 가족, 또는 친구가 전하는 실제 경험담을 통해 ‘일상 속의 장애인’ 이야기를 나누는 스토리텔링 공모전은 2015년에 시작되어 어느덧 지난 2022년에는 8회를 맞이하였습니다. 매회 평균 400여 편, 매년 역대 최다 수필 작품이 모집되고 있습니다. 이중 선정된 작품은 원문의 감동을 고스란히 전하는 글뿐만 아니라 다양한 2차 콘텐츠로 개발되어 다양한 매체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귀로 듣는 감동, 무료 오디오북
바쁜 출퇴근길이나 일상에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오디오북. 밀알복지재단은 ‘스토리텔링 공모전’ 수상작으로 셀럽과 성우가 낭독한 오디오북, <나만 몰랐던 이야기>를 제작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배우 김혜윤, 배우 이세영, 배우 정소민, 배우 조병규, 배우 김지은이 오디오북 낭독에 참여했으며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나 들을 수 있는 무료 오디오북으로 제작했습니다. <나만 몰랐던 이야기>라는 제목의 오디오북은 오디오클립, 밀리의 서재, 윌라 오디오북 채널에서 청취할 수 있으며 밀알복지재단 유튜브 채널에서도 청취할 수 있습니다.
10컷으로 보는 감동적인 이야기, 밀알툰
스토리텔링 공모전 수상작을 바탕으로 10컷으로 구성된 단편 웹툰을 만들어 짧지만 강한 감동을 전하고 있습니다. <밀알툰>은 네이버 공식 블로그, 인스타그램, 밀알복지재단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의 다양한 매체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수어를 배울수 있는 수어톡톡
밀알복지재단은 함연지 홍보대사와 함께 <수어톡톡> 시리즈를 만들어 많은 사람이 쉽고 간편하게 수어를 배울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습니다. <수어톡톡> 시리즈는 이름, 날씨, 덥다, 춥다, 좋아하다 등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을 소개하고 있으며, 밀알복지재단 네이버 포스트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풀고 세상을 바라볼 때 장애인 인식 개선이 시작됩니다. 장애인의 사회 참여 증진과 세상과의 편견 없는 소통을 위해 밀알복지재단은 오늘도 다양한 장애 인식개선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주변에 사는 장애인과 장애인의 가족, 친구, 그리고 장애인과 함께 “어울림으로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글. 홍보실 강희연, 정이든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