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3년 1분기 지부·운영시설 소식

대구 · 경북지부, 한국가스공사와 함께하는 장애인 자립 아카데미 사업 시행 

대구 · 경북지부, 한국가스공사와 함께하는 장애인 자립 아카데미 사업 시행
한국가스공사의 후원으로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장애인 자립 지원아카데미’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자립에 대한 욕구가 강한 장애인을 선발하여 4개월 동안 집중적인 자립 훈련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정서 지원, 사회성향상, 개인 역량 강화, 현장실습(굿윌스토어 대전점)과 같은 내용으로 설계하여 교육 및 체험 그리고 실습으로 자립 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대전 · 충청지부, TYLC어학원 기부금 전달식

밀알복지재단 대전충청지부 TYLC어학원 기부금 전달식
 
2023년  2월 20일, TYLC어학원에서 이 날 150여명의 원아 및 교직원이 십시일반 모은 저금통을 전달했습니다.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브릿지온 앙상블의 연주영상을 통해 장애인의 가능성을 느끼고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은 후 장애아동의 의료비를 지원하기 위하여 각 가정에서 한 달여간 모은 저금통을 활용하여 나눔에 참여하였습니다. TYLC어학원 박은영 원장은 “장애아동 의료비지원을 통해 많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지역사회 장애인의 정서 지원을 위한 ‘쁘띠가평여행’ 진행

강남세움복지관 지역사회 장애인의 정서 지원을 위한 쁘띠가평여행
2023년 2월 9일 목요일, 강남구 내 장애인의 고립감 해소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해 ‘쁘띠가평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사례관리 및 재가서비스 이용자와 보호자 50여명이 참여한 이번 여행은 ‘동백여행사’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 참여자는 “오랜만에 나온 나들이라 무척 상쾌하고 기쁘다. 이런 기회가 자주 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2023년 정나누미 ‘설날 대잔치’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정나누미 설날 대잔치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복지팀에서는 새해를 맞이하여 2023년 1월 19일(목)에 설날 대잔치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19로 만남이 뜸했었는데 명절을 구실삼아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을 뵙고 인사할 수 있었습니다. 설날 대잔치로 복지관이 북적북적하니 너무 즐거웠습니다. 


성남시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개강

성남시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개강
3월 21일부터 10주간에 걸쳐 ABA부모대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BA부모대학은 조금은 남다른 아이를 남부럽지 않게 키우기 위해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행복한 변화를 위해 배움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모였습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묵묵히 걸어가는 앞으로의 시간도 응원합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청와대 방문 현장 체험 학습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청와대 방문 현장 체험 학습
2023년 3월 24일 금요일 발달장애인의 견문을 넓히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하는 현장 체험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체험학습은 외부활동 중 최장거리였지만 이용자들은 오랜만의 체험학습에 기쁜 마음을 숨기지 못했습니다. 체험 학습은 이용자들의 수준(걷기, 인지 등)과 특성에 맞춰 진행되었으며 이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안산밀알센터, 성인장애인평생교육프로그램 “ 요리쿡 조리쿡 밀알이 만드는 행복” 선정 

안산밀알센터 성인장애인평생교육프로그램 선정
안산밀알센터에서는 안산시 평생학습과에서 지원하는 성인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 4월부터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다양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식재료와 요리 기구들에 친숙해지면서 성인반달장애인들의 자립능력을 높이는 즐거운 활동이 될 것입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개인별 지원 계획 수립

안산시온유한센터 개인별 지원 계획 수립
2월 20일, 안산시온유한센터에서는 종일반 뇌병변장애인들을 위한 개인별지원서비스 계획을 보호자와 함께 수립하였습니다. 이 날 이용인이 선호하는 것과 선호하지 않는 것을 직원들과 함께 알아보고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마음주간보호센터, 판교 박물관 및 카페 이용 체험

한마음주간보호센터 판교 박물관 및 카페 이용 체험
한마음주간보호센터는 2월 15일, 22일(수) 총 2회에 걸쳐 지역사회활동으로 판교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분당구 내에 위치하고 있지만 성인 발달장애 및 뇌병변장애 이용인은 가족과 함께 방문할 기회가 적은데, 이번 기회를 통해 삼국시대 유적 및 판교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통해 성남의 역사를 알 수 있었고, 동료 이용인들과 함께 지역사회 내 카페 이용을 통해 일상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스마트팜’ 농촌 체험 및 영화 단체 관람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스마트팜 농촌 체험
2023년 3월 10일, 강남구청과 연계하여 세곡동에 위치한 ‘스마트팜’을 다녀왔습니다. 딸기와 상추를 수확하고 상추 모종을 직접 심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참여한 이용자들은 ‘딸기가 너무 맛있어요’, ‘엄마한테 딸기 드리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영화 멍뭉미 단체관람
또한 3월 23일에는 강남구장애인주간보호시설연합행사로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영화 ‘멍뭉이’를 관람하였습니다. 영화관을 방문하기 전 영화관 에티켓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는데 대체로 이용자들이 영화관에서 지켜야 하는 항목을 잘 인지하고 있었고 실제로 영화 관람 시에도 과거보다 차분히 관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강남세움단기보호센터, 카페 이용 체험 학습

강남세움단기보호센터 카페 이용 체험 학습
2월 9일, 강남세움단기보호센터 이용자들은 담당 직원과 함께 까페를 방문하여 음료 선택 및 주문, 키오스크 이용법 등을 학습하고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음료를 들고 인근 산책을 하며 휴식 시간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복주머니 가득 사랑 담아 전달” 경로당 설맞이 복나눔 행사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경로당 설맞이 복나눔 행사
2023년 설 명절을 맞이하여 지역 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연계, 설맞이 복나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아동들이 직접 경로당에 방문하여 세배 및 감사 편지 전달, 율동 공연 등 진행하였으며, 어르신들도 덕담과 함께 복주머니를 선물로 전달하며 어르신과 아동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사)원코리아’와 함께하는 설명절 선물보따리 나눔행사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원코리아와 함께 설명절 선물보따리 나눔행사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에서는 설명절을 맞아 ‘(사)원코리아’와 함께 하는 설명절 행복보따리 나눔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과일, 모듬전, 육류, 건강식품 등 어르신들이 꼭 필요한 품목들로 봉사자와 물품구입, 포장, 배달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는 뜻깊은 행사였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2023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통합교육 및 발대식 진행

도봉시니어클럽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통합교육 및 발대식 진행
도봉시니어클럽은 2023년 2월 16일,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통합교육을 진행하고 발대식을 개최하였습니다. 학교급식 및 스쿨존 사업단 등 1,000여명의 공익형 사업단 어르신들이 참석하였으며, 도봉구 오언석 구청장도 함께 참석하여 노인일자리의 앞날을 격려하였습니다. 이날 발대식에는 1,000여명의 참여자를 대표한 어르신들의 선서를 시작으로 계묘년 새해 어르신들의 건강과 소망을담은 ‘비행기 날리기’, ‘박 터트리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이후 불면증 예방 과 장애인 인식개선 소양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생명의빛홈타운, 입주가족 홈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생명의빛홈타운 입주가족 홈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생명의빛홈타운 입주가족들이 홈타운 본관동 프로그램실에서 홈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에 16명이 도전하여 15명이 국제바리스타협회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바리스타 프로그램은 생명의빛홈타운 내 웰컴센터 자원봉사 참여 독려와 시니어 근로(카페 연계 등)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강좌를 수강한 입주가족들은 일상생활에서 커피를 만들며 이웃들과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강생 평균 나이 70살, 이들의 멋진 홈타운 생활을 기대합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쌍봉배움터’ 입학식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입학식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기관으로 지정받아 학령기를 놓친 성인학습자들이 정해진 교육과정을 통해 초등학력을 취득할 수 있는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입학식을 진행하였습니다.  3일 입학식에는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참여자 12명과 함께 이번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신 금호미쓰이화학(주)관계자가 참석하여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격려의 말씀과 입학식 선물을 전달하였습니다.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은 별도의 검정고시를 치르지 않고 단계과정을 걸쳐 시간 이수를 통해 초등학력을 취득할 수 있어 배움의 기회를 놓치신 어르신들께 학업 성취감을 제공함은 물론, 즐겁고 보람된 노후를 보내도록 돕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은 3단계(주 2회 총 720시간)의 과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강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자녀성장지원사업 “4차산업 진로체험” 진행

강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자녀성장지원사업 4차산업 진로체험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학령기 다문화가족(초등 3학년~중등1학년) 24명과 2023년 2월 23일부터 2월 27일까지 “4차산업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23일(목요일)~24일(금요일)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주최, 한양대학교 컨소시엄 주관의 방학 중 SW-AI(소프트웨어-인공지능)캠프를 진행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팜 키트를 제작해보았고 27일(월요일)은 4차산업과학체험관 견학을 통해 드론, VR, 3D펜 등의 4차산업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4차산업에 대해 잘 몰랐는데 알게 되어서 좋았다’. ‘체험을 통해 배우니 이해가 잘 되고 재미있었다’ 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면일어린이집, 제37회 졸업식 

면일어린이집 제37회 졸업식
지난 2월 16일 목요일에는 면일 어린이집 제37회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졸업생을 비롯하여 부모님, 선생님, 동생들과 함께 그 동안의 추억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만4세 동생들은 축하영상과 직접 만든 꽃다발을 전달하며 화답하였습니다. 더불어 다른 연령은 각반에서 1년을 되돌아보고, 성장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수료식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목련어린이집, 신입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목련어린이집 신입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코로나로 인해 개별로 진행되었던 신입학부모 오리엔테이션을 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대면으로 진행된 신입학부모 오리엔테이션에 참석율이 높았으며 어린이집에 대한 궁금한 점을 자율적으로 질문할 수 있었습니다. 만1세반의 경우 모두 신입학부모로 오리엔테이션 직후 부모모임으로 진행되었으며 담임교사와 교실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통해 반 운영에 대해 알고 교실 환경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개원 30주년 기념 행사

청마을어린이집 개원 30주년 기념 행사
청마을 어린이집에서는 개원 30주년을 맞이하여 30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30의 수로 사진 찍기, 축하 화환 만들기, 축하떡 나누기를 통해 30주년을 함께 축하하며 앞으로 더 발전하는 어린이집을 기대하였습니다. 


  • 2023년 봄호 Vol.81
    2023년 봄호 Vol.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