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2년 3분기 소식

굿윌스토어 밀알유성점, 미래에셋증권에서 물품 수거 차량 기증 

굿윌스토어 밀알유성점, 미래에셋증권에서 물품 수거 차량 기증
미래에셋증권 임직원 후원자들이 굿윌스토어 밀알유성점에 물품 수거를 할 수 있는 차량 1대를 기증해주셨습니다. 더 많은 기증품 수거를 통해 장애인들의 꿈을 이루어가는데 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남양주도시공사 기증 캠페인 진행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남양주도시공사 기증 캠페인 진행
2022년 9월, 한달간 남양주도시공사 임직원 및 방문객을 대상으로 재사용 물품 캠페인을 진행하여 물품 기증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계기로 남양주시 관내에 굿윌스토어 및 물품재사용에 대한 홍보 효과가 크리라 기대됩니다.


강남세움보호작업장, 현장 중심 AAC 지원가 양성 과정 개강 및 운영

강남세움보호작업장, 현장 중심 AAC 지원가 양성 과정 개강 및 운영
강남세움보호작업장에서는 ‘의사소통 장애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 중심 AAC 지원가 양성 과정’을 개강하였습니다. AAC란 Augmentative(보완) and Alternative(대체) Communication(소통)의 약자로 말과 언어의 이해에 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을 위해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기회를 주고 소통 능력 향상 및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번 과정은 사회복지사, 장애인 재활상담사, 언어재활사 등 종사자들의 교육 희망 욕구를 반영해 구성된 커리큘럼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복지 현안 지원 사업의 일원으로 후원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스마트기기 지원 시범 사업 진행
강남세움복지관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스마트기기 지원 시범 사업 진행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강남구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전한 자립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실종 예방 스마트기기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 대상자들을 위한 기기 보급 및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종 초기 예방 및 신속한 발견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중심 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자립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2022년 발달행정보조사 자격증 전원 합격

안산시장애인복지관 2022년 발달행정보조사 자격증 전원 합격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은 지난 4월부터 안산시 내 고등학교 3학년 발달장애 학생 8명에게 발달행정보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진행해 왔습니다. 7월 23일 시험에 응시한 전원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긴 시간 노력해준 학생들에게 격려와 축하의 마음을 전합니다.

발달행정보조사란 지적장애나 자폐성장애를 가진 발달장애인이 사무 행정 보조업무와 직장에서의 직업기술을 익혀 사무 행정 보조요원으로 일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 등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행정 보조업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었음을 인정해 주는 발달장애인 최초의 행정업무 분야 자격증입니다.


성남시한마음복지관, 개관 11주년 기념행사 

성남시한마음복지관 개관 11주년 기념행사
성남시한마음복지관 개관 11주년 기념행사
2022년 8월 18일,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이 개관 11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하였습니다. 「함께 이음 展」을 주제로 아트클래스 발달장애인 작가 8명의 작품전시회를 3일간 진행하였습니다. 예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포토존을 마련하고 감사의 마음을 담아 풍선과 감사쿠키를 나누었습니다.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 체험학습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 체험학습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 체험학습
2022년 9월 16일,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에서는 가족과 함께 가을 체험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해설사와 함께하는 숲 체험에서는 나무와 식물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접 재배한 마리골드 꽃잎으로 비누를 만들고 염색체험도 하여 성취감도 느끼며 서로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지역 축제 식전 행사 공연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지역 축제 식전 행사 공연
2022년 8월 19일, 여수시 장애인종합복지관 14주년 기념식과 너울가지 축제 식전 행사에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이용인들이 풍물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여수시민들과 함께 하는 축제에서 지금까지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여 지역 사회에 센터를 홍보하고 이용인들에게는 활력을 되찾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자살 예방 교육 진행

안산시온유한센터 자살 예방 교육 진행
2022년 8월 17일, 안산시온유한센터 이용자들이 자살예방센터에서 방문하여 실시하는 자살 예방 교육을 받았습니다. 뇌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정보제공 프로그램으로 자살에 대한 심각성과 예방법을 알아가는 배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마음주간보호센터, 여성 이용인을 위한 ‘걸스데이’ 진행

한마음주간보호센터 여성 이용인을 위한 걸스데이 진행
한마음주간보호센터는 2022년 8월 24일을 ‘걸스데이’로 정하고 여성 이용인만의 평범한 일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나절 동안 소그룹 참여, 쇼핑, 맛집 방문 등을 통해 젊은 여성 이용인들이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경험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지역 사회 기관과 업무협약 진행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지역 사회 기관과 업무협약 진행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는 2022년 7월 29일 디휴먼브레인센터, 8월 2일 법률사무소 지율S&C, 8월 24일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성남시 장애인의 권리보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앞으로 지역 사회 내 장애인들이 더욱 더 존중받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밀알학교, 로레알코리아 후원으로 벽화 그리기

밀알학교 로레알코리아 후원으로 벽화 그리기
2022년 9월 23일, 로레알코리아의 후원으로 본교 지하주차장에 멋진 벽화가 완성되었습니다. 본교 졸업생 강예진, 강선아 작가의 그림을 재학생들과 로레알코리아 임직원들이 협력하여 그린 이 벽화를 통해 아이들의 등하굣길이 밝고 안전하게 가꿔졌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추석맞이 전통 놀이 꾸러미 나눔 활동 진행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추석맞이 전통 놀이 꾸러미 나눔 활동 진행
2022년 9월 8일,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도봉구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이 직접 지역 내 아이들에게 나눠줄 전통 놀이 꾸러미를 만들어 전달하였습니다. 제기, 딱지, 공기, 팽이 등 전통 놀이도구 4가지를 포장하여 아이들에게 추석 덕담과 함께 전달하였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독거어르신을 위한 여름 김치 지원 사업 및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독거어르신을 위한 여름 김치 지원 사업 진행
건설공제조합의 후원으로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독거어르신 100명에게 여름 김치를 5kg씩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재확산으로 힘든 여름을 보내고 있던 어르신들은 ‘‘여름이라 입맛도 없는데 맛있는 김치를 선물해줘서 정말 고맙다”라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주셨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독거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진행
또한 어르신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한 달에 두 번,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스마트 마이 라이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봉 나눔 네트워크 기관배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는 이 수업을 통해 직접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당사자와 자원봉사자의 만족도 결과가 높게 나왔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보건복지부 선정 우수기관에 3년 연속 선정

도봉시니어클럽 보건복지부 선정 우수기관에 3년 연속 선정
도봉시니어클럽 보건복지부 선정 우수기관에 3년 연속 선정
도봉시니어클럽이 2021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전국 1,268개소 기관 중, 최종 평가 S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상위 2개소 기관으로 선정된 도봉시니어클럽은 이번 수상으로 2019년부터 3년 연속 우수기관의 영예를 차지하였으며, 2022년 9월 26일,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에 참여하였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은 현재 실버카페, 세탁업, 초등학교 배식 및 등하교 지원 등 매년 1,600여 명의 어르신 일자리를 모집 선발하여 운영 중입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독거남성을 위한 체험활동 진행

쌍봉종합사회복지관 독거남성을 위한 체험활동 진행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범우이앤씨(주)의 지원으로 매월 3회, 지역 사회의 50세 이상 독거남성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명절을 맞아 투호 놀이, 윷놀이 등 전통 놀이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갖고 이웃을 위한 영양반찬을 만들어 전달하는 나눔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또한 독거남성을 위한 개별심리상담을 겸하여 심리· 정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민·관·후원처 협력 사회공헌사업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진행

대청종합복지관 민 관 후원처 협력 사회공헌사업 진행대청종합복지관 민 관 후원처 협력 사회공헌사업 진행 2022년 8월 30일, 서울시 강남구 일원1동 저소득 주민 1,700세대를 위한 선물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이 선물은 강남구, 강남복지재단을 비롯하여 총 11곳의 후원·협력처가 함께 제작한 것으로 쌀, 샴푸 등 생필품으로 구성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봉사자 김민호 님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의미 있었다."라며 소감을 나눴습니다.


강남구가족센터, '해피락패밀리-패밀리매직쇼’ 행사 진행

강남구가족센터 가족의 문화 활동 행사 진행
강남구가족센터에서는 매월 가족의 문화 활동을 위한 해피락패밀리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30일에는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매직쇼 행사를 진행하여 가족의 추억을 더했습니다.


강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화폐로 만나는 부모 나라’ 체험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화폐로 만나는 부모 나라 행사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2022년 8월 1, 2, 4, 5일 4일간 “화폐로 만나는 부모 나라”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화폐를 주제로 화폐 교육, 화폐박물관 견학, 부모 나라 마켓 체험 등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모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참여자는 “화폐를 매개로 자녀와 모국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서울글로벌센터,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책 만들기 자원봉사활동 진행

서울글로벌센터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책 만들기 자원봉사활동 진행
2022년 9월 1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는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숫자 놀이 점자책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베트남, 중국, 이탈리아, 독일, 몽골 등 7개국 출신의 자원봉사자가 만든 점자책은 장애 아동 가정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가자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히며 한국에서의 생활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준 활동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목련어린이집, 물놀이 행사 진행

목련어린이집 물놀이 행사 진행
6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무더운 날씨 속 물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유아반은 물총과 물풍선을 이용한 물총놀이를, 영아반은 낮은 풀장과 물풍선을 이용한 물놀이를 각 반별로 진행하여 무더운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원아와 학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추석맞이 송편 나눔 체험

청마을어린이집 추석맞이 송편 나눔 체험
청마을어린이집에서는 9월 8일, 추석을 맞이하여 원아들이 직접 송편을 만들어 주변 어르신에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비실, 경로당, 복지관에 송편을 나누며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오래오래 건강하세요.”인사도 하며 뜻깊은 한가위가 될 수 있었습니다.

  • 2022년 가을호 Vol.79
    2022년 가을호 Vol.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