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1년 4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대교문화재단 ‘제30회 눈높이교육상’에 부암어린이집 유미희 원장, 밀알학교 최병우 교장 수상 

대교문화재단 제30회 눈높이교육상에 부암어린이집 유미희 원장 밀알학교 최병우 교장 수상
대교문화재단은 교육 현장에서 참다운 교육 발전을 위해 정진하는 선생님을 찾아 시상하는 ‘제30회 눈높이교육상’ 수상자를 최종 선정하고 수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부암어린이집 유미희 원장은 장애통합보육을 개척하고 관련 지식을 전파해 장애통합 어린이집 운영이 정착되는데 기여하였으며, 통합부모 월례회의를 통한 장애인식 개선, 지역 어르신 섬김활동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 받아 영유아교육부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밀알학교 최병우 교장은 ‘밀알학교 사회적 협동조합’ 모델을 개발해 자폐성 장애인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지속가능한 직업교육과 환경개선에 기여하였으며,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연구 동호회를 조직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특수교육부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후원자 배성민, ‘제1회 대한민국 착한기부자상’  한국자선단체협의회 이사장상 수상

후원자 배성민 제1회 대한민국 착한기부자상 한국자선단체협의회 이사장상 수상
12월 21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자선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제1회 대한민국 착한 기부자상’에서 밀알복지재단 후원자 배성민이 한국자선단체협의회 이사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자 배성민은 ‘기부 저축’(일정기간 기부금을 저축하는 활동)을 통해 저소득 가정을 위한 의료·생계 지원, 해외아동 결연후원, 물품기증 등의 나눔활동을 실천해왔습니다. 또한 연예계에서 활동하는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여 유명인들의 공익활동을 연계하였고, 246,378,713 원의 기부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2021.11월 기준) 이처럼 배성민은 지인들이 직·간접적으로 후원과 공익활동에 참여하며 나눔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이끄는 '나눔 캠페이너' 역할을 수행하며 장애인식개선과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경기지부, 국내·외 결연 아동들을 위한 ‘러빙패밀리 캠페인’ 진행

경기지부 국내·외 결연 아동들을 위한 러빙패밀리 캠페인 진행
경기지부에서는 국내/외 결연 아동들을 위한 러빙패밀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상황이지만 결연을 기다리는 아동들이 소외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획된 이 캠페인은 한 가정이 한 명 이상의 아동을 결연후원하면서 나눔에 대한 이야기 시간을 갖는 캠페인입니다. 후원자는 밴드 앱에 개설된 러빙패밀리 모임에 가입하여 나눔스토리 보드를 제공 받아 가족들과 월 1회 나눔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전 · 충청지부, ‘손으로 보고 눈으로 듣다’ 배리어프리 캠페인 진행

대전충청지부 손으로 보고 눈으로 듣다 배리어프리 캠페인 진행
작년 11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및 백석대학교 학생과 임직원 155명이 배리어프리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점자 명함 만들기, 일상수어 배우기, 점자그림책 및 발달장애인 작품 관람 체험활동을 통해 시청각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간접적으로 이해하고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단독 법안(헬렌켈러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서명 및 후원에 참여했습니다. 


인천지부, 포스코건설과 함께하는 ‘더샵앤어스 탄소중립ZeroZone’ 업사이클링 교육 

인천지부 포스코건설과 함께하는 더샵앤어스 탄소중립 Zero Zone 업사이클링 교육
탄소중립활동의 일환으로 포스코건설과 함께 미래세대인 아동·청소년의 환경감수성과 나눔가치 증진을 위한 ‘더샵앤어스 탄소중립ZeroZone’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양말목을 활용하여 강아지 장난감·목걸이를 제작하여 반려견을 키우는 지역사회 독거노인 가정에 배분하는 등 업사이클링과 환경 보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약 2개월간의 교육을 마치고 포스코건설 송도사무소에서 교육 수료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수료식에 참여한 박윤아 씨는 “활동을 통해 환경보호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되었고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보는 소중한 시간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기업 및 단체들과의 기증 캠페인 진행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기업 및 단체들과의 기증 캠페인 진행
여전히 코로나19로 힘든 가운데 4분기에도 많은 기업과 단체의 참여로 기증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강북문화예술회관, 한국전력공사, 새마을금고, 종로구시설관리공단, 강북구도시관리공단,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삼일교회, 예수비전교회, 신세계푸드, 조선호텔, 현대모비스, 포스코건설, CJ올리브네트웍스, 탑텐 의정부점 등) 

연말을 맞아 오히려 기증량이 증가할 수 있게 참여해준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현대엔지니어링 협력사 물품기증 캠페인 진행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현대엔지니어링 협력사 물품기증 캠페인 진행
10월 19일, 서울 종로구 현대엔지니어링 본사에서 ‘2021년도 하반기 협력사 합동 물품기증캠페인’ 기증물품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자원 재사용을 통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자 ‘물품기증 캠페인’을 실시하였고, 임직원 800여명과 120여 협력사 임직원들이 10,900점의 물품을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에 전달하였습니다. 밀알일산점의 개관부터 지속적인 현대엔지니어링의 협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나만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 진행 

안산밀알보호작업장 나만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 진행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24일, 안산밀알보호작업장에서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이용 장애인과 함께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는 “내가 직접 만든 케이크를 부모님께 선물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온(溫) 맵시 시즌2 - 우리 이웃을 위한 뜨개질 목도리 보내기 프로젝트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이웃을 위한 뜨개질 목도리 보내기 프로젝트
안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溫) 맵시 시즌2를 진행하여 시민 참여자들이 직접 뜨개질로 만든 쁘띠목도리를 우리의 이웃들에게 따뜻한 선물로 전달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이웃들에게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보호자와 함께하는 ‘두근두근 설레는 가을 나들이’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보호자와 함께하는 가을 나들이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에서는 단계적 일상 회복이 가능했던 11월에 방역 수칙 인원에 맞추어 소그룹으로 허브아일랜드와 서울랜드로 보호자와 함께 가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허브아일랜드에서는 라벤더 베개 만들기, 허브 식물박물관 관람 등 다양한 허브를 구경하며 몸과 마음의 휴식으로 향기로운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서울랜드에서는 다양한 놀이기구 탑승으로 신나는 시간을 보내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여수 예술랜드로 가을 나들이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여수 예술랜드 가을 나들이
11월, 위드코로나로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여수 예술랜드에 가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다양한 시각적 속임수로 제작된 트릭아트를 체험하며 다양한 포즈로 사진을 찍는 등 모두가 어린 아이처럼 신나고 즐겁게 놀며 재미와 추억을 쌓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체험 삶의현장 12회기 ‘따끈따끈 베이커리 진행

안산시온유한센터 체험 삶의현장 12회기 따끈따끈 베이커리 진행
10월 21일, 
안산시온유한센터에서는 이용중인 성인 뇌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험 삶의현장’ 프로그램으로 AMD베이킹 스튜디오에서 베이킹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하였으며, 이날 이용인들은 초코머핀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THE 심심(心+心)한’ 나눔 성탄제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나눔 성탄제 진행
성탄을 맞이하여 한 해를 추억해 보고, 함께 했던 사람들과 감사를 나누는 ‘THE 심심(心+心)한’ 나눔 성탄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한해동안 있었던 주요활동을 돌아보는 전시회 및 반별 소공연을 준비하여 발표하며 특별했던 2021년을 기억하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랜선 세계 여행하기 프로그램 진행 

해마을주간보호센터 랜선 세계 여행하기 프로그램 진행
11월 29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해마을주간보호센터 내에서 랜선으로 즐기는 안전한 세계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각 나라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특별히 의복체험을 통해 멋진 사진을 남겼습니다. 또한, 세계음식 메뉴판으로 먹고 싶은 음식을 선택하여 특별한 식사를 나눴습니다. 코로나19로 외부 여행을 떠나지 못해 아쉽기도 했지만, 이번 여행에 참여한 다수의 이용자는 “내가 선택한 음식을 먹어서 좋았어요. 활동 모두 재밌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밀알학교, ‘밀알사랑마트’ 체험활동 및 수익금 전달 

밀알학교 밀알사랑마트 체험활동 및 수익금 전달
12월 2일, 밀알학교 초등 3~6학년 학생들이 지역사회 탐색 및 체험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밀알사랑마트가 열렸습니다. 밀알사랑마트는 초등학생들이 물품을 생산하여 전교생과 학부모님, 선생님들께 직접 판매하고 구매도 하는 체험활동이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주문을 받아 운영하였습니다. 모든 수익금은 탄자니아 그레이스 밀알센터에 기부하여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밀알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였습니다.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 주민 대상 선제 검사 및 백신 접종 인증 이벤트 개최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 주민 대상 선제 검사 및 백신 접종 인증 이벤트 개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 거주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선제 검사 및 백신 접종 인증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결혼이민자, 다문화 가족 자녀,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 등 외국인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랜덤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아쿠아리움 이용권, 영화 관람권 등을 상품이 제공되었습니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 거주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선제 검사 및 백신 접종 인증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결혼이민자, 다문화 가족 자녀,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 등 외국인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랜덤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아쿠아리움 이용권, 영화 관람권 등의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큰울림’ 난타 팀 공연 참가

쌍봉종합사회복지관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큰울림 난타 팀 공연 참가
11월 12일, 쌍봉종합사회복지관이 운영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햇터교실’에서 2020년부터 난타를 배워온 난타팀 ‘큰울림’이 여수시 사회복지시설 연합회의 사회복지한마당 행사에서 오프닝 공연을 맡아 멋진 무대를 선사했습니다.  ‘큰울림’ 의 난타공연을 본 행사관계자는 “너무 멋지고, 감동적인 무대였다. 이번 뿐 아니라 다른 행사에도 초대하여 이 열기를 이어갔으면 한다”고 전했으며, 공연을 한 멤버는 “꿈에서 상상했던 공연을 실제로 청중 앞에서 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기뻤고, 행복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맘껏 뽐내는 기회가 더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개관 21주년 기념행사 '제21회 도봉어르신 문화축제' 진행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개관 21주년 기념행사 제21회 도봉어르신 문화축제 진행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동안 개관 21주년 기념행사 ‘도봉어르신 문화축제’를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00여명의 어르신들이 복지관 개관 21주년을 축하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건강캠페인, 야외걷기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2022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도봉시니어클럽 2022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도봉시니어클럽은 2022년에 진행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위해 12월 6일부터 17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여 총 1,914명이 접수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을 나들이 및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을 나들이
2021년 11월 9일, 재가 어르신들을 모시고 불암산 산림 치유센터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가을 체험활동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 활동의 기회가 거의 없어 우울감을 많이 느끼시는 어르신들이 나들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위축된 신체기능 회복의 기회가 되었다고 매우 만족해하셨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김장김치 나눔 행사 진행
2021년 11월, 도봉구 사회복지시설 6곳이 연합 모금 바자회를 진행하여 마련된 기금으로 김장김치를 준비하였습니다.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재가 어르신 댁으로 배달, 겨울철 가장 큰 어르신들의 욕구인 김장김치를 배부하며 기관도 어르신들도 매우 행복했습니다. 


부암어린이집, ‘엄마와 김장을 해요!’ 행사 진행

부암어린이집 엄마와 김장을 해요 행사 진행
2021년 11월 26일, 겨울이 시작되며 대표 학부모들과 함께하는 김장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원아 어머니들이 알려주는 방법대로 김장을 해보고 평소에 김치를 못 먹던 친구들도 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김치를 같이 먹지 못해 아쉬웠지만 행사에 참여한 대표 학부모들은 오랜만에 아이들과 뜻깊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하였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강남구 자연보호 사생대회 참가

청마을어린이집 강남구 자연보호 사생대회 참가
2021년 10월 12일, 청마을어린이집 만 3세 유아들이 강남구에서 주관하는 자연보호 사생대회에 참가하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참가한 원아들 모두가 상을 받게 되어 어린이집에서 제15회 사생대회 시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 2022년 겨울호 Vol.76
    2022년 겨울호 Vol.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