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1년 1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밀알복지재단, 한국국제협력단(KOICA) 2020년 우수파트너기관 선정 

밀알복지재단 한국국제협력단 2020년 우수파트너기관 선정


밀알복지재단이 한국 국제협력단(KOICA)의 2020년 우수파트너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밀알복지재단은 총 14개국 16개 사업장에서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수행하며 해외 빈곤아동, 장애인 등 소외된 사회약자들의 자립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중 필리핀 마닐라 지부, 케냐 지부, 말라위 지부, 네팔 사업장에서 KOICA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Civil Partnership Program, CPP)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도 밀알복지재단은 해외 빈곤아동, 장애인 등 취약계층들이 사람다운 삶을 영위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경기지부, (주)쿠루 독거어르신을 위한 전기요금 기부 전달식 진행

밀알복지재단 경기지부
 

3월 4일, (주) 쿠루가 경기지부에 에너지 소외계층을 위해 300kW에 해당하는 전기 요금(약 9백만 원 상당)을 기부하였습니다. 5년 연속 기부를 한 (주) 쿠루 김태영 대표는 “무엇보다 그동안 지원받으신 어르신들께 큰 도움이 됐다고 하니 뿌듯한 마음”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분들께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기부금은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독거노인 45가정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인천지부, (주)이솔산업 취약계층 코로나19 극복 마스크 전달

밀알복지재단 인천지부


인천지부는 지난 3월 15일 (주)이솔산업으로부터 코로나19 극복 지원을 위한 마스크 1만개를 전달받았습니다. 기부받은 마스크는 인천 내 거주하는 저소득가정 장애인과 독거어르신에게 3월 중 전달되었습니다.


대구경북지부, 한국남동발전과 함께하는 '집COOK' 놀이키트 지원 사업 실시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
 

지난 2월, 한국남동발전은 소외된 이웃의 따듯한 설 명절을 위해 2,000만원을 대구경북지부에 전달했습니다. 전달된 기부금은 심리방역물품과 설 명절 식재료로 구성된 10만원 상당의 '집COOK’ 놀이키트로 제작되어, 대구경북 지역내 5개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200가정에 전달되었습니다.


대전충청지부, ㈜네패스 신입사원 봉사활동 진행

밀알복지재단 대전충청지부
 

㈜네패스가 신입사원 입문교육 연수에서 대전·충청지부와 함께 ‘태양광랜턴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약 40명의 신입사원들은 나눔강연을 통해 전기가 없는 국가의 실태를 확인하고 나눔편지 작성과 함께 태양광랜턴을 조립했습니다. 이 날 만들어진 태양광랜턴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하여 면마스크와 함께 베트남과 필리핀 등 전력보급률 30% 미만 에너지 빈곤국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부산지부, '사랑의 저금통' 후원금으로 명절 선물 전달

밀알복지재단 부산지부
 

강OO 후원자의 '사랑의 저금통' 후원금으로 정성을 담은 명절 선물 패키지를 구성하여 저소득 장애아동 의료비 지원 대상 가족에게 전달하였습니다. 2015년부터 추석, 설날마다 이어져온 후원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오픈 1주년 기념행사 진행

굿윌스토어-밀알일산점

오픈 1주년을 맞아 2월 22일부터 3월 6일까지 2주간 기념 행사를 진행하여 2,500여명 고객님들이 방문해주셨습니다. 기증과 후원으로 도움주시고 찾아주신 많은 고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분점 '밀알창동점' 오픈 

굿윌스토어밀알도봉점

3월 22일,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의 분점인 '밀알창동점'이 90평의 규모로 개점하였습니다. 10명의 장애인을 신규 채용하여 지역사회 중증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착한 스토어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나눠드림 캠페인’ 진행

굿윌스토어-밀알구리점
 

2월 17일부터 19일까지 구리시, KB금융그룹과 함께 ‘그린뉴딜, 나눠드림 캠페인’을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작년부터 추진해온 이 행사를 통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재활용품을 기증함으로써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하여 환경을 보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굿윌스토어 강남세움점, ‘기증센터’ 건립 

굿윌스토어-강남세움점
 

1월 30일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사의 지정후원금 500만원으로 굿윌스토어 강남세움점 기증센터가 건립되었습니다. 기증자들의 편의성을 높여 쉽고, 빠르게 기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밀알학교, 2021학년도 입학식

밀알학교

코로나19도 밀알학교의 새로운 출발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함께 하지는 못했지만 본교에 첫 입학하는 20명의 학생들, 부모님을 모시고 도산홀에서 방역지침을 지키면서 입학식을 하였습니다. 재학생들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후배들의 입학을 축하했으며, 교목이신 박완철 남서울은혜교회 담임 목사님, 정형석 상임이사님께서 참석하셔서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해 주셨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설날맞이 '복이 가득한 설날' 특별 행사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에서는 구정 명절을 맞이하여 설날맞이 특별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명절 선물 전달, 전통놀이, 기념사진 등을 촬영하며 우리 고유 명절 분위기를 느끼며 나누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초등 입학 예비 부모 대상 '당당한 학부모를 향한 길 찾기' 프로그램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난 2월 26일, 강남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자녀를 둔 예비 학부모를 대상으로 ‘당당한 학부모를 향한 길 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도서 ‘다문화 예비 학부모를 위한 초등학교 입학의 모든 것’의 저자인 김지은 선생님을 초청해 초등학교 입학 전 준비와 입학 후 학교생활에 관한 부모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강남세움단기보호센터, ‘설 명절 나기' 프로그램 진행

강남세움단기보호센터
 

지난 2월 10일, 설 연휴를 앞두고 이용자들과 종사자들이 함께하는 명절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용자들과 윷놀이, 다과 및 선물나누기를 진행함으로써 ‘함께함’의 중요성과 더불어 명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설 맞이 연 만들기 '해피樂패밀리' 행사 진행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설날을 맞아 연휴동안 가족이 모여 올 한해 소원을 담은 연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활동은 한성백제박물관 지원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우리 가족 건강!’ 등 서로의 소원을 적고, 직접 만든 연을 날리며, 우리 가족의 추억을 더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신규 프로그램 '볼링 교실'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2021년 신규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마다 볼링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공 잡는 방법, 걸어서 공을 놓는 방법, 득점 상황 등 볼링에 대해 배우며 삶의 활력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체력 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도봉데이케어센터, 설 명절행사 진행

도봉데이케어센터

2월 8일, 한 해를 시작하며 설 명절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설날은 예로부터 일년 내내 아무 탈 없이 잘 지낼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첫 발을 내딛는 뜻깊은 명절로 여겨왔고, 이에 도봉데이케어센터 어르신들과 함께 만두를 빚으며 설 명절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어르신들과 직원 모두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안전사고예방 워크북 배포

도봉시니어클럽.PNG

노인 일자리 제공 및 사회활동지원을 위해 참여 어르신 대상 안전사고예방 교육을 워크북 형태로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교육에서 참여자 총 1,392명에게 다양한 안전수칙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확립되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찾아가는 생신잔치 진행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 더욱 외롭고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실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코로나19 대응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생신잔치'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직원들이 생일 상차림 음식과 선물을 준비하여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해 생일 축하와 기쁨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사단법인 원코리아와 함께하는 설 명절 선물 나눔 행사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설 명절을 맞이하여 사단법인 원코리아의 지원으로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한 선물을 준비하여 전달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자손들이 찾아오지 못해 속상하지만 설 선물을 받고 위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EM 활동가 양성 교육 진행

대청복지관.jpg

친환경 마을 만들기 사업 ‘우리가 그린(Green) 마을’에서는 3월 한달 간 마을 활동가 양성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본 교육에서는 EM효소의 원리와 활용방법 뿐만 아니라 마을 리더 교육을 포함, 참여자들이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금호미쓰이화학과 함께하는 “소망이룸교실” 입학식 진행

쌍봉종합사회복지관

3월 10일,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초등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소망이룸교실” 입학식이 열렸습니다.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에게 초등검정고시를 응시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금호미쓰이화학의 지원으로 2020년부터 2년째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 주민 공동체 지원 사업 16개 커뮤니티 선정

서울글로벌센터
 

서울글로벌센터는 외국인 주민 공동체의 자립역량 기반 구축과 활성화를 돕고자 공동체 지원 사업을 운영합니다. 2021년에는 EPS 방글라 커뮤니티 외 8개 공동체의 프로그램에 지원하며, 한마음 페르시아 외 8개 공동체에 사무공간을 지원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외국인 주민의 서울 생활이 더욱 즐겁고 활력이 넘치길 기대합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이웃과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따뜻한 '정나누미' 설맞이 행사 진행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코로나19로 인해 외출할 수 없는 대상자들에게 직접 방문하여 떡국 요리 키트와 덕담 카드를 전달하였습니다. 직접 준비한 재료로 포장한 떡국 요리 키트를 통해 가슴 따뜻한 명절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새콤달콤 딸기 농장에서 '체험 삶의현장' 1회기 진행

온유한센터

온유한센터에서는 성인 뇌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험 삶의현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월 18일(목요일)에 딸기농장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이날 이용인들은 딸기 수확 체험과 수확한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를 직접만들어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다르지만 같은 설날’ 행사 진행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구정을 앞둔 2월 8일과 9일에 걸쳐 설날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명절 풍습과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윷놀이를 했습니다. 또한 덕담 및 선물 나눔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갖았습니다. 코로나19로 방문할 수 없는 이용인들에게는 선물을 각 가정으로 전달하였습니다.


면일어린이집, 제35회 졸업식

면일어린이집
 

2월 17일, 면일어린이집 제35회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의 추억을 되돌아보고, 초등학생이 되는 백두반 아이들의 졸업식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다른 연령 원아들의 1년을 되돌아보고 마무리하는 수료식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목련어린이집, 제22회 졸업식

목련어린이집
 

2월 18일, 목련어린이집 제22회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추억하며 졸업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중림어린이집, 한복 패션쇼 및 다도 체험

중림어린이집
 

2월 8일, 구정 설날을 맞이하여 강당에서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을 입고 패션쇼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전통차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다도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설 명절 행사 ‘강정 만들기’

청마을어린이집
 

2월 10일, 설 명절을 맞아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의 민속놀이를 즐기고, ‘강정 만들기’를 함께 하며 명절이 주는 풍요로움과 즐거움을 느껴보았습니다. 완성한 강정과 함께 가래떡을 선물로 받아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나누어 먹도록 하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비대면 생활 체육 수업 진행

해마을주간보호센터
 

2월 18일, 서울시장애인체육회에서 강사의 지원을 받아 비대면 생활 체육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강사의 자세를 따라 하며 스트레칭과 간단한 근력운동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2021년 봄호 Vol.73
    2021년 봄호 Vol.73